티스토리 뷰

 

 

 

부동산 PF 대출에서 시작된 침체로 인해 새마을금고 부실우려가 나타나면서 일부 지점에서는 일시에 많은 고객이 예적금을 해지하고 맡긴 돈을 찾아가는 뱅크런 사태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부실지점은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맡긴 돈은 안전한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마을금고 부실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확인

 

① 위 그림에 링크된 사이트에 접속 (기준년도-기준월- 해당지점명을 입력)

② 검색한 지점이 나오며 클릭(공시내용이 엄청 많이 뜨게 됩니다)

③ 그 중'Ⅳ. 경영지표에 관한 조항' 조회

④ 경영지표 관한 사항 중  26. 자산건전성 - 연체대출비율 / 27. 유동성 - 유동성비율 위 두 항목이 중요합니다.

 

 

 새마을금고 부실

 

✅ 새마을금고 부실에 대해 이슈가 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우선 부동산 PF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부동산PF

 

✅ 시행사들이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은행에 사업성(프로젝트)을 기반으로 돈을 빌려주는 PF대출을 신청하게 되고, 신용도가 좋은 시행사들은 1금융권을 통해 대출을 받지만, 신용도가 낮은 시행사들은 2금융권을 통해 1차 자금을 확보를 하고, 이렇게 확보된 자금으로 리스크를 감소시킨 후 1금융권에서 추가로 대출을 받게 됩니다. 즉, 2금융권의 PF대출은 1금융권 대출을 받기 위한 다리역할을 한 것입니다.

 

 

 

✅ 다리역할을 한 2금융권의 연체가 건설업 불황과 함께 증가하면서 2금융권 부실론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사업비 대출현황

 

✅ 그래프를 보면 2022년부터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자료들로 인해서 불안감이 더 조성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 또한 새마을금고는 은행법에 적용을 받지 않고 자체 새마을금고법에 적용을 받기 때문에 금융위나 금감원의 감독을 받는 것이 아니라 행정안전부의 통제를 받으면서 금융사각지대라 불리며 이번 새마을금고 부실에 이유가 되었습니다.

 

 

 내 돈은 과연 안전한가?

 

✅ 새마을금고는 1963년도에 설립되어 현재 자산규모만 무려 284조 원에 달합니다.

 

새마을금고 자산규모

 

✅ 우리나라의 메이저 5대 은행이라고 불리는 국민, 신한, 우리, 하나, 농협 등을 제외하고는 자산규모로 새마을금고가 1위입니다.

 

 

✅ 지방권 은행과 인터넷 은행의 총자산이 20조 ~ 73조 원 규모인데 반해 새마을금고는 284조 원으로 2금융권 다른 은행들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몸집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즉, 새마을금고는 5대 은행의 뒤를 이어 총자산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큰 위험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뱅크런의 가능성은?

 

✅ 새마을금고는 총자산도 높지만 유동성 비율도 전체지점 평균이 112%가 된다고 합니다. 자료를 보면 큰 위험은 없어 보입니다.

 

 

✅ 새마을금고는 시중은행들과 다르게 금융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행정안전부가 통제한다라는 점과 건설업의 불황으로 연체율이 증가하여 주는 불안, 뉴스에서 나온 부실지점 30곳이 존재하다는 사항들만 봐도 불안감은 생길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 최악의 경우 뱅크런이 난다고 하더라도5천만 원까지는 예금자보호가 됩니다.

 

예금자보호 5천만원

 

 

뉴스나 언론을 보면 불안감이 더 증폭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 부실지점이라고 이야기가 나오는 곳은 부동산 PF 대출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 지점으로 해당지점이 구조조정에 들어가더라도 통폐합될 것이기 때문에 예금주에게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재 가입한 지점의 자산건전성 - 연체대출비율 / 유동성 - 유동성비율을 확인해 보고 판단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맨 위 링크된 지점확인하는 방법 보시고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글

 

 

최저임금 2024 최저임금계산기

2024년 최저임금결정 시기가 다가오면서 노동계와 경영계에서 2024년 최저임금 협상에 들어갔습니다. 내년 최저 시급이 1만 원을 넘게 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저임금제도란? ✅ 국가

data-sharing33.tistory.com